Design Pattern
09. Facade Pattern
kangwook
2022. 8. 27. 00:11
어떤 소프트웨어의 다른 커다란 코드 부분에 대하여 간략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디자인 패턴
Facade Pattern
Facade Pattern은 하위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집합에 통일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 즉, Facade Pattern은 하위 시스템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패턴이다.
- 다양한 서브시스템이 함께 이용되는 시스템에서 facade 클래스는 이 서브 시스템들을 추상화할 수 있음
- Client는 서브시스템의 존재를 모르고 facade 클래스만 알고 있으며 facade 클래스에만 접근 할 수 있음
- Client와 서브시스템은 의존성이 제거됨
Facade Pattern 예제
- 홈씨어터를 Client가 사용하는 예제
- 기존의 클래스들은 위와 같이 각 장치들이 여러 관계에 의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음
- 홈시어터의 사용법이 굉장히 복잡해질 수 있음
- HomeTheaterFacade 클래스에서 subsystem으로의 쓰기 쉬운 인텉페이스를 만듦
public class HomeTheaterFacade {
Amplifier amp;
Tuner tuner;
DvdPlayer dvd;
CdPlayer cd;
Projector projector;
TheaterLights lights
Screen screen;
PopcornPopper popper;
public HomeTheaterFacade(Amplifier amp,
Tuner tuner,
DvdPlayer dvd,
CdPlayer cd,
Projector projector,
Screen screen,
TheaterLights lights,
PopcornPopper popper) {
this.amp = amp;
this.tuner = tuner;
this.dvd = dvd;
this.cd = cd;
this.projector = projector;
this.screen = screen;
this.lights = lights;
this.popper = popper;
}
public void watchMovie(String movie) {
System.out.println("Get ready to watch a movie...");
popper.on();
popper.pop();
screen.down();
projector.on();
projector.wideScreenMode();
amp.on();
amp.setDvd(dvd);
amp.setSurroundSound();
amp.setVolume(5);
dvd.on();
dvd.play(movie);
}
public void endMovie() {
System.out.println("Shutting movie theater down...");
popper.off();
lights.on();
screen.up();
projector.off();
amp.off();
dvd.stop();
dvd.eject();
dvd.off();
}
...
}
- Client가 Facade Pattern을 통해 서브시스템에 접근
- 먼저 Facade 클래스 객체를 생성
- 필요한 메서드를 호출
- 영화를 시작하기 위해 단순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음
public class HomeTheaterTestDriv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[] args) {
HomeTheaterFacade homeTheater = new HomeTheaterFacade(amp,
tuner,
dvd,
cd,
projector,
screen,
lights,
popper);
homeTheater.watchMovie("Raiders of the Lost Ark");
homeTheater.endMovie();
}
}
결론
- Facade Pattern은 하위 시스템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코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 패턴(Structural Pattern)
- 장점
- Client 입장에서 서브 시스템을 사용해야할 때 다루어야 할 객체의 수를 줄여줌
→ Client입장에서 더 간결하게 코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줌 - Client와 서브시스템간의 결합도가 낮아짐
- Client 입장에서 서브 시스템을 사용해야할 때 다루어야 할 객체의 수를 줄여줌
- 단점
- 다른 구성요소에 대한 메소드 호출을 하기 위해 wrapper클래스를 많이 만들어야할 수 있음
→ 시간과 비용 증가
- 다른 구성요소에 대한 메소드 호출을 하기 위해 wrapper클래스를 많이 만들어야할 수 있음
본문은 Head First Design Pattern (2004) 를 참고하여 공부하고 작성하였음